집살때 궁금한 점에 대한 답변 덧글 0 | 조회 7,904 | 2008-12-02 00:00:00
관리자  


문의내용


 


어머니가돌아가시면서 집을상속 받아서 언니랑저랑공동명의로 되어있습니다 평수는10평정도고 시세는 3000정도됩니다 근제  제가  요번에 신랑과공동명의로 1억정도되는 아파트를 살려고 하는데 등록세라던지 등등 세금을 더 많이내야 되는지 궁금하네요  그리고 집살때 공동명의로 하면 등록세 취득세 를 2배로내야되는지 궁금하네요. 신랑이랑공동명의로 하면 국민연금이나 건강보험도 많이 내는지도 궁금합니다  3가지 질문 답변 부탁드릴께요 감사합니다


 


답변


 


안녕하세요. 씨엘에스법무사사무소의 김동현 법무사 입니다.


 


1. 남편분과 공동명의로 아파트를 취득하더라도 등록세 등 세금을 더 납부하진 않습니다. 전체 매매대금을 기준으로 등록세 등이 부과되기 때문 입니다.


 


2. 따라서, 1분 명의로 하건 2분 명의로 하건 세금은 동일 합니다.


 


3. 공동명의 부동산취득시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산정에 있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사료되나, 저희의 담당업무가 아니라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. 건강보험공단등에 문의 바랍니다.


 


4. 부부가 공동명의로 부동산을 취득시 향후 양도시에 양도소득세가 절세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다만, 상속으로 인하여 일시적 1가구 2주택에 해당하므로 일정기간내(2년) 처분하셔야 합니다. 양도소득세에 관한 세무사상담을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.


 


감사합니다.


 


 

 
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
오늘 : 176
합계 : 266448